"정부-민간 상생협력 이제는 '생태계 관점'으로"

입력 2023-05-24 17:52   수정 2023-05-24 18:00


동반성장위원회가 23일 중소기업중앙회, 중소벤처기업정책학회와 공동으로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제2차 상생협력포럼'을 개최했다. 참석자들 사이에서는 수직 지원·수평 경쟁 관계보다도 '기업 생태계' 관점에서의 상생협력이 부각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이번 포럼에는 산업계와 학계, 유관기관 임직원 등 80여명이 참석했다. 발표와 토론은 ‘상생협력 정책과 문화: 정부와 민간 역할’이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동반성장 문화로 나아갈 요구가 커지는 가운데 정부와 민간이 어떻게 역할을 적절히 나눌지 고민하기 위한 취지로다.

임채운 서강대학교 교수가 첫 번째 발표자로 나섰다. 임 교수는 ‘상생협력과 혁신성장: 관계 관점 vs. 생태계 관점’이라는 주제로 정부의 동반성장 노력이 개별기업 지원에서 공동협력 단위 지원으로 전환돼야 한다고 말했다. 임 교수는 “혁신성장의 성패는 규제개혁과 갈등해소의 조화”라며 “전통적 강자-약자 관계를 넘어 생태계 차원에서 다양한 기업간 협력을 모색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두 번째 발표자인 김세종 이노비즈협회 원장은 ‘상생협력 내실화를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에 대해 발표했다. 김 원장은 “일반 중소기업, 소상공인, 지방으로의 상생협력 활동 확산이 미흡하다”고 했다. 김 원장은 지역에는 상대적으로 소상공인 비중이 높다는 내용을 언급하며 "지역 소상공인의 경영안정을 위한 맞춤형 정책개발과 납품단가 연동제 등이 조기 안착되도록 지방정부가 역할을 해야 한다”며 추진 의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종합토론에서는 시대 변화에 맞는 동반성장 정책 추진과 동반성장 문화의 효과적 지역 확산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양옥석 중소기업중앙회 실장, 이동주 중소벤처기업연구원 부원장, 이정희 중앙대학교 교수, 정기환 중소벤처기업부 국장, 추광호 전국경제인연합회 본부장, 박치형 동반성장위원회 운영처장이 패널로 참여했다.

토론자들은 최근 경제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수직적 거래관계에만 한정된 동반성장 활동의 대상을 넓혀 상생협력해 나가야 한다는 데 뜻을 같이했다. 온라인 플랫폼 등 다른 기업생태계 속 다양한 기업 관계에서 갈등해소와 상생협력 노력을 효과적으로 추진할 필요성에 대해서도 토의했다.

지방 소멸문제 해결의 핵심 중 하나로는 지역의 소상공인과 중소기업들의 경쟁력 강화 지원책이 꼽혔다. 토론 중 이를 위해 지방정부는 물론 중앙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설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나왔다.

김도성 중기정책학회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정부는 상생협력을 촉진하고 지원하고 민간은 실천하는 주체로서 역할을 배분해 공동 이익을 추구해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오영교 동반위 위원장은 환영사에서 “3년 넘게 계속됐던 코로나 팬데믹이 사실상 종식됐지만 국내외 경제환경이 녹록지 않다”며 “시장 기반의 자율적, 포괄적 상생협력 모델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확산시켜야 한다"는 기대감을 표시했다.

오유림 기자 our@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